전통문화체험관

예약문의063-290-2596문의시간:오전9시~오후6시(월~금)

체험장주소
전북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162번지
상호 : 완주군청
대표자 : 박성일
사업장주소
전북 완주군 용진읍 지암로 61
사업자등록번호 : 418- 83-00164
사업장 전화번호 : 063-290-2596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노은선
COPYRIGHT@2016 KOREA TRADITIONAL CULTURE CENTER. ALL RIGHT RESERVED.

전통놀이체험그네, 널띄기, 투호 등의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전통놀이체험

그네
큰 나무의 가지나 두 기둥의 가로 지른 막대에 그넷줄을 매어 늘이고 줄 아래에 발판을 걸쳐 놓고 올라가서 몸을 날려 앞으로 나아갔다가 뒤로 물러났다가 하는 오랜 전통을 가진 민속놀이. 주로 주로 단오에 부녀자들이 놀았지만, 시집가기 전의 처녀나 아이들은 명절 아닌 때에도 봄과 여름철에 그네 타기를 많이 했다. 그네는 한자어로는 ‘추천(鞦韆)’이라고 하며, 지역에 따라 ‘굴리’, ‘굴기’, ‘훌기’, ‘궁구’, ‘군디’ 등이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말은 한 발을 굴러 앞에 솟고 두 번 굴러 뒤에 솟는 행동에서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
널뛰기
두툼하고 긴 널빤지 한복판의 밑을 괴어 중심을 잡은 다음, 널빤지 양쪽 끝에 한 사람씩 올라서서 뛰어올랐다가 발을 구르면 상대방은 그 반동으로 뛰어오르는 놀이. 전설에 따르면, 높은 담장 저편에 갇혀 있는 옥중의 남편을 보려는 아내가 다른 죄인의 아내를 꾀어 둘이서 널뛰기를 하면서 그리운 남편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하며, 또 항상 울 안에만 있는 여인들이 이 놀이를 창안하여 높이 올라갔을 때 담장 밖의 세상을 살피고 외간남자의 모습을 엿보았다고 한다.
투호
일정한 거리에 서서 투호통에 화살을 던져, 누가 많은 수를 넣는가를 겨루는 놀이. 투호 놀이는 본래 중국 당나라 때에 성행되었던 것인데, 『북사(北史)』백제전과 『신당서(新唐書)』 고구려전에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의 투호가 일찍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렇게 전해져 온 투호 놀이는 처음에는 궁중에서만 성행하여 서민들에게는 퍼지지 않았으나, 이후 서민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어 오늘날처럼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